스펙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삼성 지원서 제출 - 한자자격증 관련
제가 2013년에 "한국교육문화회" 에서 취득한 한자 자격증이 있는데, 삼성 지원서 한자자격증 적는 란에 보니까 해당 협회가 없더라구요. 찾아보니까 한국교육문화회가 2020년부터 한자능력자격검정사업을 종료하고 국가공인자격 미인정 시행처로 바뀌었다는데, 그럼에도 2009년 1월 7일 ~ 2019년 12월 31일로 사이에 취득한 국가공인 자격은 계속 유지되고 유효기간도 평생이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나무위키 피셜) 이런 경우에는 효력이 있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삼성 지원서에 작성하지 못하는건가요..?
2026.03.13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해당 자격이 과거 국가공인이었더라도 지원서 선택 항목에 시행처가 없으면 보통 기재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삼성전자 지원서에는 무리해서 입력하기보다 미작성하거나 기타/자격증 항목이 있을 때만 보조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한자 자격은 채용 평가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기재하지 못해도 불이익 가능성은 낮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한자는 공기업이 아닌 이상 사기업 지원시에는 그렇게 중요한 자격증이나 스펙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보다는 직무관련 자격증이나 현장경험이 더 중요하니 이에 더 치중하시기 바랍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이건은 인사팀에 직접문의하시는게 좋아보여요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말씀하신 경우처럼 과거에는 국가공인 자격이었지만 현재 시행 기관이 사업을 종료했거나 목록에 없는 경우 삼성 지원서에는 작성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 이력서의 자격증 항목은 보통 시스템에 등록된 시행처와 시험명 기준으로 선택해야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해당 자격증이 실제로 유효한 자격이라면 완전히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서 자격증 항목에 입력이 불가능하다면 굳이 억지로 작성하기보다는 자소서나 기타 특기사항에서 한자 학습 경험 정도로 간단히 언급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삼성 채용에서는 한자 자격증이 평가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입력이 안 된다고 해서 불이익이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오히려 전공, 직무 관련 경험이나 다른 정량 스펙이 더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한자 자격증은 취득 당시 국가공인 자격이었다면 효력 자체는 유지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삼성 지원서에서 시행처 목록에 해당 기관이 없으면 시스템상 입력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무리해서 다른 기관으로 입력하기보다는 기재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신 자격증 자체가 직무 평가에 큰 영향을 주는 항목은 아니기 때문에 지원서 평가에 불이익이 생길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만약 꼭 언급하고 싶다면 자기소개서나 기타 활동 설명에서 교양 역량이나 자기계발 사례로 자연스럽게 언급하는 정도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경영지원과 회계부서
많이 다른가요??둘다 회계자격증이 있으면 좋은거죠??전산세무2급 전산회계 1급 fat1급 보유중입니다
Q. 기아,현대자동차 생산직 궁금?
제가 자동차 고등학교 졸업했고 부대차량정비병으로 제대했고 고등학교2학년때 오토 큐 판금부 학습근로자로 1년10개월근무 했습니다 자격증은 현재 용접산업기사 차체수리기능사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학점은행제로 자동차공학 전문학사 이수 중 입니다 나이는24살이고 지금 산업안전산업기사 준비 중입니다 아마 올해 기아자동차 생산직 지원할때는 고졸로 지원해서 차체수리기능사 용접산업기사만 가지고 지원 할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적녹색약 있는데 큰 단점일까요?
Q. 디지털 헬스케어 PM 으로 가기위한 로드맵 평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 3학년 식품공학 + 다음학기 디지털 헬스케어 전공을 복수전공 할 학생입니다. 제가 디지털 헬스케어 PM (2순위 퍼포먼스 마케터)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저의 로드맵을 짜봤는데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의 입장에서 솔직한 입장 부탁드립니다! -3학년 여름방학 1.SQLD 자격증 공부 후 취득 2.파이썬, SQL 기초 공부 3.바이브 코딩 공부 -3학년 2학기 1.파이썬, SQL 중급 2.바이브코딩으로 앱 또는 웹 기획 후 제작(수익화 목표) -휴학 후 1년간 해외 어학공부 +가능하다면 앱 개발 지속 -4학년 1학기 1. 토익, 오픽 시험 2.프로젝트 or 공모전 -4학년 2학기 가능하다면 인턴 or 프로젝트 지속 (참고로 원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취업 희망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